어느 날 갑자기 겨드랑이 아래 단단한 멍울이 느껴진다면 덜컥 겁이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겨드랑이 멍울이 왜 생기는지 그 원인을 파헤쳐보겠습니다.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은 꽤 다양하니 끝까지 읽고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겨드랑이 멍울 증상 파악
겨드랑이 멍울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겨드랑이 멍울의 정확한 증상을 알아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멍울이 생기는지, 멍울과 통증이 동반하는지, 멍울의 위치와 단단한 정도는 어떤지 파악해야 합니다.
1. 림프절염, 림프절 부종 (임파선염)
신체 부위 중 겨드랑이는 액와부로 불리며 림프액이 순환하는 림프절이 퍼져 있는 곳입니다.
이 림프절에 염증이 생기면 멍울이 잡힐 수 있습니다.
림프절은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면 박히거나 부종,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통해 독소를 내보내고 혈액 순한을 해주면 자연스럽게 멍울을 풀어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얼마 후 자연스럽게 낭종이 사라지기 때문에 경과를 관찰해야 합니다. 겨드랑이 멍울이 수일, 수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전문의를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악성종양일 경우 림프종, 유방암 등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2. 피지낭종
겨드랑이 멍울이 단단하지 않고 말랑말랑하다면 피지낭종이나 지방종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피지낭종이 의심된다면 피부과를 찾아 정확한 검사 및 진단을 해야 합니다.
3 유방암의 신호
여성이 겨드랑이 멍울이 만져질 때 가장 걱정하는 부분은 혹시 내가 유방암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겨드랑이 멍울의 크기가 큰 편이고 단단하다면 유방암 악성 종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유방암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덩어리 즉 멍울이 만져지고 통증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경우 빠르게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유방암은 림프절을 통해서 겨드랑이로 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방 정밀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유방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부유방
겨드랑이 한 가운데가 볼록 솟았거나 서혜부 주변에 늘어져있는 형태라면 부유방 가능성이 높습니다.
겨드랑이 멍울과 함께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나 부유방은 심각한 질병은 아닙니다.
여성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는 시기에 나타나는 편이며 건강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불편을 느낀다면 부유방 절개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성 겨드랑이 멍울 및 통증의 원인 5자리를 살펴보았습니다. 샤워를 할 때 문득 겨드랑이 멍울이 잡힌다면 겁먹지 마시고 원인에 따른 전문의 진료와 검사, 치료를 받길 권합니다.
또한,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유방 검진으로 유방암 등 심각한 여성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잘 지켜야 할 것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