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난소낭종 난소물혹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by 아민조 2023. 1. 22.
반응형

 

난소낭종은 여성들의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난소낭종 진단을 받고 2차례의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난소낭종, 난소 물혹이라고 불리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난소낭종이 생기는 원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그 증상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난소낭종은 어떤 검사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지와 난소낭종의 치료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난소낭종이란?
2. 난소낭종의 원인
3. 난소낭종의 증상
4. 난소낭종의 진단 검사
5. 난소낭종의 치료 방법

 

1. 난소낭종이란?

 

난소낭종은 난소에 생기는 낭성 종양으로 수액 성분으로 이루어진 물혹을 의미합니다. 물혹 내부의 수액은 장액성이거나 점액성 액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이나 농양, 지방인 경우도 있습니다. 난소낭종은 크기가 다양하고 다양한 임산 경과를 보일 수 있는 여성 질환입니다. 난소암으로도 확인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2. 난소낭종의 원인

 

그렇다면 난소낭종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저는 난소낭종이 발생하여 두 차례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난소낭종을 치료하며 난소낭종의 원인에 대해서 담당 의사 선생님께 여쭤보기도 했습니다. 의사 선생님의 답변은 '뚜렷한 원인은 없다'였습니다. 다른 신체기관의 문제로 인해 난소낭종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점은 다행스럽지만 뚜렷한 원인은 없다는 것은 예방이 어렵다는 뜻으로 들리기도 했습니다.

제가 찾아본 내용을 토대로 난소낭종의 원인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생리적 (기능성) 난소 낭종 : 배란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난소낭종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난포가 성숙하지 못하고 난포를 제대로 배출하지 못하는 등의 과정에의 문제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양성 난소 종양 : 원인이 뚜렷하지 않습니다. 염증성 종양의 경우는 골반 염증이 원인이기도 합니다. 

 

위 내용과 같이 일반적인 난소낭종은 가임기 여성의 배란 과정의 문제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3. 난소낭종의 증상

 

난소낭종이 생겼을 때 그 증상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인 난소낭종은 크기가 8cm를 넘지 않으며 대부분 수주 또는 수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없어집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복부 불편감, 복통 및 복부 압박, 소화 불량, 질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난소낭종의 진단 검사

 

난소낭종은 대부분의 경우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난소낭종의 진단은 초음파 검사 시 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약 4년 전 건강검진을 통해 처음 난소낭종을 확인했습니다. 치료 이후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단위로 부인과 자궁 초음파 검진을 받았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 또 한 번의 난소낭종을 확인하였고 5cm 크기의 낭종을 약물 치료로 제거하였습니다. 

가임기 여성에서 흔히 나타나는 난소낭종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를 통해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난소낭종의 치료 방법

 

난소낭종은 대부분 수주 또는 수개월 내에 자연적으로 사라집니다.난소 물혹이나 생리적 낭종으로 예상되는 경우에는 먼저 경과를 관찰합니다. 저의 경우는 초음파 검사 후 난소낭종을 확인하고 먼저 호르몬 주사로 난소낭종의 크기가 줄어드는지 확인했습니다. 두 차례의 경우 모두 호르몬 주사를 통한 낭종의 크기 감소를 확인 하였고 이후 피임약을 처방받았습니다. 그리고 30일간 피임약 복용하고 생리가 끝난 후 초음파 검사를 통해 난소낭종의 제거 여부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두 차례 모두 해당 약물 치료로 난소낭종이 제거되어 치료를 끝냈으며 이후 정기적인 검진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다르게 지속적으로 낭종이 관찰되고 낭종의 형태가 악성으로 의심될 경우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유방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의 가족력이 있거나 본인이 질환이 있었던 경우이거나 낭종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가 수술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폐경 이후라면 대부분 수술 치료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물혹의 크기가 작고 증상이 없으면 경과를 지켜보기도 합니다. 

 

-

 

오늘은 가임기 여성의 흔한 질환인 난소낭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역시 난소낭종으로 치료를 받은 경험이 있고 지속적인 검진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지속적으로 산부인과를 찾고 초음파 검진을 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여성이라면 유방과 자궁에 대한 검진은 게을리하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 몸을 지키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 한다면 지속적인 건강 검진이 필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