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증후군은 아동기에 주로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유아 ADHD는 부모의 도움과 약물 치료 등으로 증상이 많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유아 ADHD의 증상을 알아보고 진단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ADHD 증후군이란
ADHD 증후군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줄여 부르는 장애 명칭입니다.
아동기에 특히 많이 나타나며 오랜 시간 주의력을 유지하는 것을 어려워하며 산만하고 과다하게 활동하는 것, 충동적으로 자주 행동하는 상태를 뜻합니다.
유아 및 아동의 ADHD 증상은 그냥 방치하면 아동기 내내 어려움에 부딪히게 됩니다. 일부는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2. 유아 ADHD 증상
유아 ADHD 증상은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과잉행동과 충동성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한 자리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움직인다.
- 지나치게 수다스럽다.
- 질문을 다 듣지 않고 성급하게 답한다.
- 참고 기다리는 것을 힘들어한다.
- 많은 생각을 한 후 하는 일들을 힘들어한다.
- 순서를 지키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
주의력 결핍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지 못한다.
- 학습이나 놀이 시 집중하지 못한다.
- 할 일이나 약속을 자주 잊는다.
-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지 못하다.
- 물건을 자주 분실한다.
위 내용 중 일부는 흔히 유아, 아동기 아이들이 하는 행동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위 증상들 중 많은 부분이 내 아이의 모습에 해당된다면 전문가를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산만하고 다른 아이와 조금 다르다고 모두 ADHD는 아닙니다. 따라서 전문의와의 상담이 중요합니다.
3. ADHD 자가진단 테스트
자녀의 ADHD 증상을 먼저 자가 진단해보고 싶다면 고려대학병원에서 제공하는 과잉행동장애 자가진단표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많이 쓰이는 ADHD 평가척도로 총 18개 항목이 있으며 총점 19점이 넘으면 소아청소년 정신과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가진단은 스스로 또는 부모가 체크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명확한 진단을 원한다면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4. ADHD 치료
ADHD의 치료는 약물 치료가 진행됩니다. 약물 치료의 반응 및 효과가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약물 치료에만 의존하면 안되며 가정 내에서의 부모의 역할, 선생님의 도움 등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학습 치료, 놀이 치료, 그룹 치료가 아이 증상에 맞게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5.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
ADHD 증후군 치료는 환경적인 영향도 크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ADHD 자녀를 둔 부모는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이끌어주는 역할을 해줘야 합니다.
> 아이에게 일관된 환경을 제공하고 행동 또한 일관되게 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만들어 주도록 노력합니다.
> 자주 칭찬해주고 학습 능력을 키우기 위해 도와주어야 합니다.
> 바로 행동하기 보다는 한 번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훈련시켜 주어야 합니다.
> 문제를 지적할 때는 감정적이지 않고 단호하고 낮은 목소리로 지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은 부모의 일관된 행동과 가르침이 아이의 장애를 호전시키는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가 앞으로 잘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아이를 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오늘은 유아 ADHD 증상과 자가진단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ADHD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계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