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특히 유아들을 괴롭히는 장염 바이러스가 바로 로타바이러스입니다. 질병관리청이 유아를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무료로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로타바이러스란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감염성 설사질환,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겨울부터 봄까지 발생하며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주로 바이러스로 오염된 대변이 손에 묻은 후 입을 통해 전파되거나 음식이나 식기, 장난감을 통해 감염됩니다.
2.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필요 이유
로타바이러스의 감염은 특히 영유아 사이에서 쉽게 확산될 수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 시 심한 설사나 발열, 구토, 복통 증상이 나타나므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하면 필요한 접종 횟수를 모두 완료할 경우 로타바이러스 감염 질환 발생이 3배나 감소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했다면 바이러스로 인한 입원도 90% 이상 보호된다고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에 사용하는 백신인 로타릭스, 로타텍는 114개국에서 도입한 백신으로, 대규모 임상 실험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가 높다고 검증된 백신입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 예방접종은 OECD 가입국 중 24개국이 국가 예방접종으로 도입했다고 합니다.
3.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접종 기간 및 대상
올해 실시되는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실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방접종 무료 접종 기간]
> 2023년 3월 6일 월요일부터 무료 접종 실시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 대상]
> 생후 2개월부터 6개월의 영아
> 생후 15주가 되기 전에 1차 접종을 완료, 생후 8개월이 되기 전까지 모든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이번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실시가 진행되면 부모들은 평균 20~30만 원 수준의 접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백신별 접종 방법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위해 지원되는 백신은 두 가지입니다.
> 로타릭스 백신 : 총 2회 접종, 백신 접종 연령은 생후 2개월과 4개월입니다.
> 로타텍 백신 : 총 3회 접종, 백신접종 연령은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입니다.
로타릭스, 로타텍 모두 검증된 안전한 백신이며 1차 예방접종 후 2차 이후는 같은 종류의 백신으로 접종해야 합니다.
접종방법은 경구 투여 방식이며 전국 지정의료기관 또는 보건소에서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습니다.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은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실시 정보를 꼭 확인하고 자녀 연령 기간에 맞춰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