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출시 예정으로 알려졌던 청년도약계좌 출시가 조금씩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3월 8일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출시에 대해 관련 기관과 세부 상품의 구조 등을 협의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오늘은 6월 출시 윤곽이 잡히고 있는 청년도약계좌의 내용 및 혜택은 무엇이며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과 가입기간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청년도약계좌 요약
2.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기간
3. 청년도약계좌 신청
1. 청년도약계좌 요약
청년도약계좌란 청년층의 중장기 자산을 모으는 것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정부 정책입니다. 청년이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일정 비율의 금액을 정부가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계좌의 이자 소득에 대해서는 비과세 혜택도 주어집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이번 정부가 청년층 지원을 위해 도입하고자 한 것입니다.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해 매월 70만 원을 5년 동안 납입하면 청년적금계좌 만기 시 5,000만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최대 납입 금액은 70만원이며 5년 만기 적금입니다. 정부가 납입금 약 2만 2천 원에서 2만 4천 원을 보조해 줍니다.
기여금 규모는 개인 소득(총급여 기준)에 따라 조금씩 상이합니다.
개인소득 2,400만 원 이하라면 월 기여금 한도가 최대 2만 4천 원입니다.
개인소득 6,000만 원 이하는 월 기여금 한도가 최대 2만 1천원이며, 소득 6,000만원 초과 7,500만 원 이하의 경우 기여금 없이 비과세 혜택만 제공됩니다.
5년의 납입 기간이 짧진 않지만 정부 기여금 혜택이 있는 만큼 많은 청년층들의 가입이 예상됩니다.
2.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기간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근로 사업 소득이 있는 만 19세 ~ 34세 청년 * 병역 기간 가산됨
- 개인 소득 6,000만 원 이하
- 가구 소득은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기간은 청년도약계좌 출시 예정월인 2023년 6월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가입 기간은 6월 청년도약계좌 출시 때 좀 더 명확히 안내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청년도약계좌 신청
청년도약계좌의 구체적인 신청 방법은 관련 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입니다.
이번 3월 발표 내용을 보면, 청년도약계좌 가입 신청은 청년내일저축계좌나 청년내일채움공제, 지자체 복지 상품 및 고용 지원 상품과 동시 가입이 허용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청년희망적금과의 중복가입은 불가하며 중도해지 후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관련 기관의 모집 및 협의를 거친 후 더욱 자세한 혜택 및 가입 신청에 대해 안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월 전 좀 더 자세한 내용이 발표되면 청년도약계좌 최종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블로그 추천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