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다양한 복지 정책이 더해지면서 복지 사각지대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1인 가구 노인 고독사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플러그 지원 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스마트플러그란?
스마트플러그는 loT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자주 쓰는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연결해 사용하는 장치입니다.
스마트플러그를 이용한 고독사 예방 방법은 스마트플러그를 통해 24~50시간 동안 전력량이나 조도량의 변화가 없으면 주미센터나 재단 모니터링 센터에서 전화 안부를 묻습니다. 전화 응답이 없으면 현장으로 출동해 1인 가구의 고독사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2. 2023년 스마트플러그 지원사업
지난해까지 총 4,071 가구가 스마트플러그를 설치했다고 합니다. 서울시는 올해 2023년에는 더욱 1인 가구 고독사 예방사업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에는 주민센터에서 주간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서울시복지재단을 통해 야간과 공휴일까지 24시간 동안 모니터링 및 위급 상황 출동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본 사업은 서울시와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가 함께 시행하고 있으며 1인 가구의 고독사 예방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모니터링 및 대응을 철저히 할 거라고 합니다.
3. 스마트플러그 신청 설치 방법
스마트플러그를 신청, 지원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스마트플러그 설치에 대한 조사와 주민 신고 등을 토대로 고독사 위험이 있는 가구를 사전 조사합니다.
그리고 해당 가구의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의 참여 의사를 확인한 후 스마트플러그 지원 가구로 선정합니다.
주변에 1인 가구로서 고독사 우려가 있는 이웃이 있거나 가족이 있다면 해당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스마트플러그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스마트플러그의 설치는
기존 플러그에 스마트플러그 제품을 꽂은 후 가전제품의 플러그를 연결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하지만 1인 고독사 예방에 효과적인 방법이므로 주변이나 가족 중 스마트플러그가 필요한 가구가 있다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심폐소생술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무료 교육 신청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