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배우자의 건강검진 결과를 확인했는데 고지혈증에 대한 검사 결과가 좋지 않다고 나왔습니다. 고지혈증이 무엇이고 어떤 증상을 가지고 있는지 오늘은 고지혈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고지혈증의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1. 고지혈증이란
혈액 내에 필요 이상의 많은 콜레스테롤 또는 중성지방이 있어 이 성분들이 혈관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또는 이러한 지방성분들이 혈관벽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게 되어 심장과 뇌의 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은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은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를 넘어 총 콜레스테롤이 240mg/dL이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이 넘으면 진단을 받습니다.
2.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의 증상은 고지혈증 자체로는 크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지혈증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이 지속되다가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에는 췌장염이 있습니다. 혈액 내 중성지방이 쌓이다가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합병증 중에는 아킬레스건에 황색종이 생기거나 눈꺼풀에 황색판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심장과 혈관 계열의 질환이 증가하는 것이 가장 위험하고 대표적인 고지혈증 합병증입니다.
고지혈증 원인
그렇다면 고지혈증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고지혈증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 습관과 식습관에서 비롯됩니다. 육류나 계란, 치즈 등 중성 지방 중심의 식사는 고지혈증 증상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또한, 운동 부족과 과도한 음주는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게 만듭니다.
일부 유전적 원인 때문에 고지혈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외에 당뇨병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도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흡연도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고지혈증 증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의 원인은 안 좋은 식습관이 크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고지혈증 치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요?
고지혈증 증상을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비만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과체중 상태라면 접차 체중을 줄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자세히 살펴보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시금치, 깻잎, 상추와 같은 녹황색 채소와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 버섯류의 섭취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양파는 퀘르세팅 성분이 중성지방을 녹이는 역할을 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 증상 개선에 좋은 채소입니다. 또한 혈관 내 지방 청소를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일주일에 3~4회 3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고지혈증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고지혈증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동물성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이 바로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입니다. 동물성 기름과 버터, 새우, 계란 노른자, 장어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음이나 흡연도 고지혈증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튀김류, 패스트푸드, 라면, 크림이 많이 들어있는 빵이나 디저트도 고지혈증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오늘은 고지혈증 증상 및 원인,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식습관과 지속적인 운동만으로도 고지혈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이 필요하다면 식단 관리와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고지혈증과 고지혈증 합병증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
이 블로그 추천 글 소개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