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이 되면 여러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혜택 중 하나가 어르신 교통카드인데요. 이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으면 서울 수도권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서울, 경기도 지역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에 대해 발급 방법부터 사용법, 유의할 점까지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
먼저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위한 무료 교통카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어르신 교통카드는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아래 발급 방법에 맞춰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서울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는 우대용 교통카드라고 부릅니다.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의 경로 우대자와 장애인, 유공자입니다.
또한, 당연히 주민등록 상 거주지가 서울인 서울시민이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 우대용 교통카드는 발급처는 주민센터 또는 은행입니다.
일반 후불제 교통카드인 단순무임카드는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으며,
금융 기능이 들어간 어르신 교통카드는 은행에서 발급받습니다.
🔶 서울 어르신 교통카드 유의할 점
➡ 교통카드 사용은 3일 후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환승 시 지하철만 무료이기 때문에 버스 승차 시 미리 교통카드 금액 충전을 해야 합니다.
➡ 타인이 부정사용할 경우 1년 간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이 제한되니 분실, 도난 시에는 주민센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는 G-PASS라고 부릅니다.
서울 어르신 교통카드와 이용 가능 지하철 노선은 동일하지만 발급 방법 및 발급처는 지자체에 따라 다릅니다.
경기도는 어르신 우대용 교통카드 발급 및 관리 업무를 모두 농협에 위탁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교통카드 기능만 들어간 단순무임카드도 농협 지점을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G-PASS 어르신 교통 카드 사용 시에도 유의할 점이 있습니다.
해당 교통카드로 버스 탑승 및 환승 시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단순무임카드의 경우 꼭 선 충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혜택
서울, 경기도 지역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방법 및 유의할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어르신 교통카드의 구체적인 발급 혜택을 살펴보겠습니다.
✅ 서울시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혜택
만 65세 이상 서울 거주 중인 경로 우대자에 한해 서울, 수도권 도시철도에 대한 무임승차를 제공합니다.
✅ 경기도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혜택
만 65세 이상 경기도 거주 중인 경로 우대자, 장애인에게 수도권 및 서울 도시철도 무임승차 혜택을 제공합니다.
어르신 교통카드 발급 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편리합니다.
때문에 만 65세 이상이라면 꼭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으셔서 복지 혜택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
도움 되는 다른 정보 모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