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차상위계층 기준과 확인 방법, 신청 방법까지 한 번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 확인 후 해당되신다면 정부가 제공하는 차상위계층 혜택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차상위계층 기준
차상위계층은 무엇일까요? 차상위계층이란 가계 소득이 최저 생계비의 120%에 해당하는 계층을 뜻합니다.
생활 지원을 받는 계층이 기초생화수급자이며 바로 윗 단계 계층이 바로 차상위계층입니다. 차상위계층은 잠재적 빈곤층에 해당하며 정부의 여러 지원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대비 조금 더 형편이 낫긴 하나 차상위계층 또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계층입니다. 따라서 생계 및 교육, 의료, 주거 등의 혜택을 통해 차상위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여러 제도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차상위계층의 기준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은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가구여야 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은 매년 다르게 책정되며 2023년 4인 가구 기준 기준 중위소득은 5,400,964원입니다.
2023년 기준 중위소득 50%는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중위소득 50% 부터 차상위계층으로 구분되며 여러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모의 계산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 후 복지서비스 메뉴 선택, 모의계산에서 국민기초생활보장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구원수와 장애정도, 65세 이상 여부, 한부모 가정 여부 및 소득 규모를 입력하면 차상위 계층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항목을 입력해야 하므로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차상위계층 여부를 확인해도 됩니다.
신분증 조회를 통해 차상위계층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상위계층 확인 방법을 통해 본인이 차상위계층인지 확인이 되었다면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기 위해 차상위계층 신청을 해야 합니다.
차상위계층 신청 및 혜택
차상위계층 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지참하셔서 주민센터 방문 후 차상위계층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복지 담당자에게 제출하시면 신청 완료되며 심사는 약 2달 정도 소요됩니다. 차상위계층 선정 결과는 별도 통보됩니다.
차상위 계층 혜택은 통신비 감면, 무료 급식, 평생 바우처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난방비가 많이 나와 힘들었던 이번 겨울에도 차상위계층까지 난방비 지원이 확대된 바 있습니다.
-
아래는 이 블로그 추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