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우울증에 대해 알아보고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울증은 확실한 원인 없이 여러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며 분명히 치료를 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우울증을 그대로 두면 더욱 치료가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요즘 특히 우울감을 자주 느낀다면 우울증 자가진단 내용을 확인하고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우울증 정도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우울증 증상과 원인
우울증은 사고 과정이나 동기, 의욕, 관심, 수면, 신체 활동 등 여러 부분에서 정신 기능이 지속 저하되면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고 악화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의학적인 차원에서의 우울증은 단순히 일시적으로 기분이 나빠지고 저하되는 상태가 아닙니다.
우울증 원인
그렇다면 우울증은 왜 걸리는 걸까요? 우울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화학적, 환경적, 유전적 요인에 의해 우울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우울증의 생화학적 요인은 뇌의 신경전달물질, 호르몬의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 유전적 요인을 살펴보면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1명이 우울증이 있다면 다른 한 명도 걸릴 가능성이 50%라고 합니다.
>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이나 어려운 상황의 반복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증상
구체적인 우울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울한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식욕과 수면 문제가 심각한 수준일 때 우울증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스스로 비관하고 정신적 고통으로 힘들어 합니다.
4. 이러한 우울한 상태로 인해 사회적 또는 직업적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5. 환각이나 망상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위에 설명한 우울증 증상이 반복되거나 지속된다면 우울증 자가진단 또는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국가정신건강포털 홈페이지에서는 우울증 자가진단을 쉽게 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후 검진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온라인 우울증 자가진단 검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종류는 여성, 노인 등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국가정신건강포털에서는 노인우울장애 질환에 대해서도 별도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습니다.
여성 우울증
우울증에 대해 살펴보다 보니 여성 우울증 비중이 남성보다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남성 대비 약 1.5배에서 3배가량 여성의 우울증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방법과 더불어 여성 우울증에 대해 좀 더 살펴보고자 합니다.
산후 우울증
출산 후 약 85%의 여성이 일시적 우울감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중 10~20%는 심각한 수준의 우울증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산후 우울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호전되지만 심각한 산후 우울증을 방치할 경우 산모와 가족 모두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갱년기 우울증
중년 여성들은 참고 살아온 압박으로 인해 호르몬 변화와 함께 찾아온 갱년기 우울증을 참고 견디려 합니다. 폐경과 더불어 호르몬 변화, 우울감이 찾아왔을 때 참는 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우울감이 심하고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담받고 치료를 받아야 할 것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우울증 자가진단 및 우울증 증상과 여성 우울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시적인 우울감이 아닌 2주 이상의 우울증감이 지속된다면 꼭 우울증 자가진단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저하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청하거나 전문의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
도움 되는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