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가에 생겼다 사라지기도 하는 하얗고 작은 좁쌀 모양의 비립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나 성인에게 흔히 나타나는 비립종의 원인과 치료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비립종을 꼭 제거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신다면 끝까지 잘 읽어주세요.
목차
1. 성인 유아 비립종 원인 및 증상
2. 눈가 비립종 치료 및 제거 방법
3. 비립종 예방법
1. 성인 유아 비립종 원인 및 증상
눈 밑이나 눈가에 자주 나타나는 흰색 좁쌀 모양의 낭종이 바로 비립종입니다. 비립종은 피부에 생기는 약 1~2mm의 좁쌀 크기 양성 종양으로 피부 질환의 하나입니다.
1) 비립종 발병 원인
비립종은 대개 피부 모공의 피지와 노폐물이 뭉쳐 만들어집니다. 성인의 경우 피부에 남은 화장품이나 피부 자극이 주된 원이 됩니다. 또한, 물집 및 화상 등 피부 외상 치료 후 나타나기도 합니다.
비립종은 유아에게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자연적으로 생기는 원발성 비립종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피부 질환 발생 후 생기는 속발성 비립종은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2) 비립종 증상
피부에 생기는 1~2mm의 얕은 피부 종양으로 대부분 흰색 또는 노란색의 각질 주머니입니다. 가려움증이나 통증은 없으며 다른 사람에게나 주변 피부로 번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눈가에 생기기 때문에 보기 좋지 않다는 이유로 제거를 하고자 합니다. 비립종 때문에 외모적인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눈가 비립종 치료 및 제거 방법
속발성 비립종은 물집이나 박피술, 화상 등 피부 질환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만 속발성 비립종은 치료 및 제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립종의 치료는 소독한 바늘로 터트려서 치료하기도 하는데 유아의 경우는 피부과 진료를 통해 레이저나 압출기로 제거하는 것이 안정합니다. 치료 후에는 상처 부위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위생에 신경 써야 합니다. 자외선으로 피부색이 변할 수 있으니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발라줍니다.
성인 비립종 치료는 전기소작법이나 탄산가스레이저 시술로 돌기 부분을 태우기도 합니다.
3. 비립종 예방법
비립종은 별다른 원인 없이 자연스럽게 생겼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평소 피부를 청결하게 하고 보습에 신경쓰는 것이 비립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화장 후 깨끗하게 화장을 지우고 각질이 생기지 않도록 세안해야 합니다.
피부에 과한 자극이나 스테로이드 연고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비립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