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올여름 장마가 시작되었습니다. 제주도는 이미 많은 비가 내렸고 서울 수도권 지역도 장마기간 동안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2023 올여름 장마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기상청 예보를 바탕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3 장마기간
장마 시작 전부터 올해 장마는 많은 비와 함께 장마기간도 길 거라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예측과 달리 제주도부터 시작되는 장마기간은 조금 늦어졌습니다.
제주도 장마는 평년 기준 6월 19일부터 시작했으나 올해는 조금 늦은 6월 25일부터 제주도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제주와 함께 남부지방은 25일부터 많은 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기상청이 발표한 이번주 날씨, 단기 예보를 보면 26일은 많은 비가 내리다가 잠시 그치고 목요일부터 다시 비가 올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경기 수도권은 26일 월요일 비가 많이 내리고 제주도와 남부지방에도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6월 25일~26일 전국 장마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가운데 장마가 언제 끝날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평년 기준으로 보면 장마기간은 6월 말부터 7월 말까지 한 달 정도입니다. 기상청이 발표한 1개월, 3개월 날씨 전망을 살펴보면 7월엔 흐리고 비오는 날은 많으며 8월에는 국지적으로 비가 많이 오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2023 올여름 장마기간은 7월 말 정도까지로 예상되며 8월에는 전반적으로 덥고 습하며 국지적으로 비가 많이 오는 때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마기간 특보
6월 26일 기준 기상청은 전국 일부 지역에 강풍주의보와 풍랑주의보 특보를 내렸습니다.
강풍주의보가 내려진 곳은 전남 흑산도, 제주도, 인천 옹진이며 풍랑주의보는 서해 및 남해, 제주도 바다입니다.
지도를 보면 제주도를 포함한 서해, 남해 일부 바다에 강풍 및 풍랑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2023 장마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기 때문에 기상청의 특보를 자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기간 강수량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26일부터 28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리니 유의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기상청이 발표한 장마기간 예상 강수량을 보면 제주도는 50~150mm가 내릴 것이라고 합니다. 비가 많이 내리는 곳은 최대 200mm까지 내린다고 하니 제주도민들과 여행객은 더욱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수도권과 강원 내륙, 충청권, 남부지방 등도 30~100mm까지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장마기간 시작과 함께 집중 호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많은 비가 쏟아진 후 잠시 소강상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밤사이 많은 비가 내리면 하천이 넘치거나 산사태가 나는 등 위험한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매일 기상청 날씨 예보 및 특보를 잘 확인하고 외출해야 합니다.
기상청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더욱 쉽고 간편하게 날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앱 업데이트를 통해 모레 날씨까지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기상청 앱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본격적인 2023 장마기간 시작과 함께 구체적인 장마기간 및 특보, 강수량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약 한 달 간의 장마기간을 안전하고 슬기롭게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유익한 정보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