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시민들은 오늘 아침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을 것입니다. 저도 대피할 준비를 하라는 재난 문자에 머리 속이 하얗게 되었습니다. 약 20분 후 경계 경보 오발령 문자가 왔지만 이번 기회에 가까운 비상 대피소 찾는 방법을 잘 알아두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은 우리 동네 가까운 비상 안전 대피소 찾는 방법을 정리하고 비상 시 행동 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대피소 찾는 방법
남북 분단 현실과 현재 다른 나라에서는 전쟁이 계속되는 데도 내 주변 비상 대피소를 알아둘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해프닝 아닌 해프닝을 계기로 가까운 주변 대피소 정보와 대피 요령을 잘 알아두어야겠다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가까운 대피소 찾는 방법 (PC)
내 주변 대피소는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 접속 후 비상시설 메뉴의 대피소를 선택하거나 메인 페이지의 안전시설정보에서 민방위 대피소를 선택합니다.
도로명 또는 행정동 주소를 입력하면 우리 동네 가까운 비상 대피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희집 주변에는 큰 병원과 건물, 초중고가 꽤 모여 있는 편인데요. 대부분의 큰 빌딩 또는 초, 중, 고등학교 지하 1층이 대피소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수용 인원은 적지만 가까운 곳은 주민센터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파트 후문에 위치에 가장 빨리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이 외에도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민방위 대피소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비상 대피소 찾는 방법 (모바일)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 대피소 찾는 방법은 모바일로도 빠르게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사이트 접속 후 첫 화면 상단에 민방위 대피소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눌러 PC 방법과 동일하게 대피소 찾기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인 안전디딤돌을 다운로드 받아두면 앱에서 바로 대피소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 안전디딤돌 앱 받기☞
비상대비 행동요령
이번 서울시 경계 경보 발령 및 대피 안내 문자를 받고 나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가까운 대피소를 찾는 것과 비상 행동 요령이었습니다.
무엇을 챙겨 어디로 어떻게 가야할지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이번 일을 계기로 국민재난안전포털의 비상대비 행동요령을 확인하고 정리했습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서는 태러, 비상사태, 민방공 경보 등으로 나누어 비상대비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먼저 비상사태시 국민행동요령을 살펴보면,
> 가정으로 복귀하고 개인 차량이 아닌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합니다.
> 단전 및 단수에 대비해 손전등과 양초, 라이터 및 성냥을 준비하고 욕조 및 큰 그릇에 물을 받아 아껴 씁니다.
> 집에 머물며 TV나 라디오를 들으며 정부에 안내에 따릅니다.
일상 생활 비상 대비 3가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피장소를 확인합니다. 위 대피소 찾는 방법 확인 후 내 주변 가장 가까운 대피소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피용품을 준비하고 경보 및 안내 방송에 따라 신속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대피소 찾는 방법을 알고 미리 알아두는 것은 비상 대비 3가지 중 가장 먼저 할 일입니다. 오늘을 계기로 모두 주변 대피소를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사이트에서는 태러 및 민방공 경보에 대한 행동요령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 테러 발생 행동요령☞
비상 시 행동 요령 외에도 태풍, 홍수, 지진 등 자연 재난 행동 요령도 재난 종류에 따라 정리되어 있습니다.
최근 이웃 나라, 섬 등에서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최근 동해 부근 잦은 지진도 불안한 마음이 조금 듭니다.
재난이나 비상 사태가 닥치면 누구든 침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미리 대피소 찾는 방법을 확인한 후 대피소를 알아두어야 하며 행동 요령도 기본 내용이라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