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유한 주택에 거주하면서 이를 통해 매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주택연금입니다. 최근 금융위원회 발표에 따라 주택연금 가입조건이 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기존 주택연금 가입조건과 올해 하반기 달라질 가입조건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이란 내가 소유하고 살고 있는 주택을 담보로 매월 연금을 받는 제도로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존 주택연금 가입조건을 정리했습니다.
1.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2. 부부 합산 공시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소유해야 합니다.
* 다 주택자라도 합산 가격이 9억 원 이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이 주택 공시가격 기준이 앞으로 달라질 예정이며 아래 '최신 변경된 가입조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주택연금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 거주하고 있어야 합니다.
4. 주택 또는 주거 용도 오피스텔이어야 합니다.
앞으로 달라질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얼마 전 금융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몇 년 간 주택 가격이 급등하고 주택 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것에 대응하고자 주택가격 요건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가구가 노후 주거 및 소득 안정을 할 수 있도록 주택 공시 가격 상한액을 12억 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번 변경되는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2023년 10월 중 시행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발표와 같이 주택연금 가입조건 중 주택 가격 상한이 공시가격 12억 원으로 확대되면 약 14만 가구가 주택연금 가입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주택연금 계산
주택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주택 공시가가 12억 원으로 확대되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노후 준비를 위해 주택연금에 가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택연금을 신청하게 된다면 연금 수령액이 가장 궁금할 텐데요. 간단히 알아보는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 소유자의 생년월일과 주택 종류를 선택하고 주택 시세를 입력합니다.
주택연금 지급 방식과 월지급금 지급유형을 선택하면 간단히 연금 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신청방법
주택연금 가입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택연금의 온라인 신청 가입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주택금융공사 지점에서 가능합니다.
1.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상담 및 신청서 작성 후 가입자 요건 심사 진행
3. 현장 방문 조사, 주택 가격 평가 등의 프로세스 진행
4. 약정서 작성 및 보증서 발급
5. 주택연금 수령 및 기타 비용 납부
오늘은 국가가 보증하는 주택연금 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의 변경으로 오는 10월부터는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주택연금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득이 되는 정보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