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을 위한 금융상품인 청년도약계좌가 6월 15일 정식 출시됩니다. 이번 정부의 대표 정책 중 하나로 지속적으로 논의되어 온 청년도약계좌가 드디어 출시되는데요.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신청자격, 방법까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가 협의체들과의 오랜 논의 기간을 거쳐 곧 출시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층이 자산을 모으는 것을 지원하는 정책인데요. 청년이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일정 금액을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또한 이 계좌의 이자 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이 제공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청년도약계좌의 신청기간은 6월 15일부터 6월 23일까지입니다. 신청자가 몰릴 것을 예상하여 출생 연도에 따라 5부제 신청을 한다고 합니다.
신청기간 중 6월 15일부터 21일까지는 출생 연도를 기준으로 5부제가 진행되며 나머지 신청기간인 22일과 23일은 출생 연도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7월부는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이 매월 2주간 진행됩니다.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청년도약계좌는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근로 사업 소득이 있는 만 19세부터 34세까지 청년이 가입할 수 있으며 병역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연령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 소득이 7,500만 원 이하여야 하며, 직전 과세 기간 총급여가 6,000만 원 이하여야 정부 기여금을 받고 비과세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 소득은 중위소득 대비 180% 이하여야 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위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에 해당된다면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내에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 신청은 온라인 비대면으로만 진행되며 농협, 신한, 기업, 하나은행 등 12개 은행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취급은행 앱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신청기간 내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지원 내용
청년도약계좌를 개설하면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만기 5년 상품이며 가입 후 3년은 고정 금리, 이후 2년은 변동 금리가 적용됩니다.
개인소득이 2,400만 원 이하라면 저소득층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정부가 지원하는 월 최대 지원금은 2만 4,000원이며 총 급여 기준이 7,500만 원 이상이라면 정부 지원금 없이 비과세 적용 혜택만 받습니다.
청년도약계좌 FAQ
논의를 거쳐 확정된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아직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주요 궁금증과 답변을 정리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 소득 없는 청년도 가입 가능?
국세청 소득금액 증명이 가능한 경우만 가입 가능합니다.
2.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은?
매월 가입신청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가입 후 소득이 증가하면 취소되는지?
가입 이후 소득 증가는 가입자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4. 정부 기여금에 대한 이자가 발생하나요?
정부 기여금에 발생한 이자 소득에는 비과세가 적용됩니다.
5. 매월 70만 원을 납부해야 하는지?
자유적립식 상품으로 최대 70만원 내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6월 15일부터 신청기간이 시작되는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청년층을 위한 다양한 제도, 정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청년층을 위한 다른 지원 사항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